
글/ 에드워드 맥밀란-스콧(유럽의회 부의장)
[SOH] 반기문 UN 사무총장께:
4월 25일은 나치의 유태인 박해 이후 단일 단체로서는 가장 조직적인 박해 10주년을 기록한 날입니다.
저는 유럽의회 부의장이자 외교위원회에서 가장 오랫동안 활동한 의원으로서, 3년간 중국 정권에 의해 파룬궁수련자들에게 가해지는 잔인하고 조직적인 박해에 사람들이 관심 갖도록 노력해왔습니다. 파룬궁은 7천 만에서 1억 명의 수련자들이 수련하는 불가(佛家) 수련법입니다.
현 중국 정부는 역사상 7천만 명의 자국민들을 살해하고 3천8백만 명을 기아로 죽게 한 세계사에서 가장 편집증적이고 잔인한 정권입니다. 파룬궁은 바로 이같은 무자비한 정권에 의해 박해 받아 왔습니다.
저는 재판없이 투옥되어 고문당하고, 그 고문으로 수천 명의 무고한 사람들이 살해되는 과정에 대해 조사를 시작할 것을 요구합니다. 이는 이미 비인간성을 넘어선 것입니다. 이는 집단학살에 관한 협약 제2조에 해당하며 면죄부를 줄 시기는 지났습니다. 중국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알고있는 사람들은 귀하가 행동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미국 대법원 판사 펠릭스 프랑크푸르터는 1942년 폴란드인 얀 카르스키로부터 나치의 죽음의 수용소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 들었을 때, “이 젊은이가 거짓말하고 있다고는 말하지 않았다. 나는 믿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것은 차이가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사무총장님, 귀하가 고문과 종교의 자유에 대한 유엔보고서를 주의깊게 살펴본다면 중국에서의 대량학살에 대한 증거는 얼마든지 찾을 수 있습니다.
파룬궁은 인간의 몸과 마음이 우주와 연결되어 있다는 중국의 전통적인 믿음을 갖고 있는 수련법입니다. 중국공산당은 파룬궁을 ‘사이비종교’라고 말하고 있지만, 국제 법리학에서 ‘사이비 종교’는 재정 파탄, 가족으로부터 소외, 훈련 조직, 세뇌, 반사회적 행동 등을 동반해야 함을 명시하고 있으나 파룬궁은 여기에 해당되는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파룬궁은 모든 기공단체처럼 한 명의 ‘지도자’가 있으며 수련자들은 이 지도자가 1992년에 발간한 수련용 서적에만 유일하게 돈을 지불합니다.
저는 2006년 5월 유럽의회 외교위원회의 ‘인권과 민주주의에 관한 보고서’ 준비차 사실 확인을 위해 중국을 방문하면서 이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저는 투옥된 적이 있는 두 명의 파룬궁수련자 차오둥과 류진핑을 면담했습니다.
차오둥은 저를 만난 뒤 체포됐고 ‘유력한 외국인’을 만난 죄목으로 판결받았습니다. 그는 텐쉬 감옥으로 보내졌고 그곳에서 파룬궁에 대한 신념을 포기하고 저를 만난 사실에 대해 자아비판하라는 명령을 받았으며, 이를 거부하자 심한 고문을 받았습니다.
류진핑은 2005년 6월부터 베이징의 여성노동수용소에 있었던 그의 아내 장롄잉을 대신해 저에게 호소했고, 그의 아내는 이후 심한 고문을 받아 2007년 4월에 의식불명 상태에 빠졌습니다. 이 두 명은 베이징올림픽 이전 검거기간에 다시 투옥됐습니다.
제가 접촉한 또 다른 사람들은 기독교인이자 인권변호사인 가오즈성(高智晟)이었습니다. 그는 ‘중국의 양심’으로 알려져 있으며, 2005년 파룬궁수련자들의 박해에 대해 조사한 후 많은 파룬궁수련자들을 변호했습니다.
중공 정권의 부패를 공식적으로 비판한, 중국에서 잘 알려진 가오즈성은 2007년 9월 유럽의회와 미국의회에 공개편지를 썼습니다. 그후 그는 ‘국가전복죄’로 투옥됐습니다.
감옥에서 일시적으로 풀려난 그는 가택연금된 후 다시 투옥됐고 2008년에는 매우 심한 고문을 당해 두 차례나 자살을 시도하기도 했습니다. 그의 아내와 아이들은 2009년 1월 태국을 통해 미국에 망명했습니다. 가오즈성은 비밀공안들에게 납치된 후 현재까지 실종 상태입니다.
저는 가오즈성의 동료이자 환경운동가인 후자(胡佳)도 접촉했는데, 그는 2008년에 유럽의회 인권위원회에 전화로 증거를 알려준 후 당국에 체포돼 투옥됐습니다. 그는 해마다 유럽의회에서 수여하는 인권상인 사하로프상을 수상했습니다. 후자의 아내 쩡진옌은 후자의 활동을 블로그로 알려 타임지에 의해 선정된 100대 중요인물로 뽑히기도 했습니다.
이 사례들은 중국공산당이 당을 위협하거나 불안정하게 할 수 있는 활동에 대해 정신병적으로 집착하는 정도를 보여주는 수천가지 사례들 중 몇 가지에 지나지 않습니다.
1999년 4월 25일, 파룬궁수련자들은 텐진시 공안들이 동료 수련자들을 잔인하게 다룬 것을 항의해 베이징에서 평화 시위을 벌였습니다. 그 자리에 있었던 사람들은 저에게 이 사건이 비밀 공안들에 의해 조직된 것으로 뒤어어 시작된 탄압을 정당화하는 빌미가 됐다고 말했습니다.
파룬궁수련자들은 보통 재판없이 ‘행정 처분’으로 투옥됩니다. 보통 그들은 투옥되면 가족들을 보호하기 위해 이름을 말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종종 다른 수감자들의 손에, 혹은 이미 수련을 포기한 파룬궁수련자들로부터 수련을 하지 않겠다는 것을 증명할 때까지 끔찍한 대우를 받습니다.
제가 만났던 수감자들은 감옥에서 수주일 동안 잠을 자지 못했고, 강제로 며칠 동안 움직이지 않고 계속 깨어있도록 날카로운 도구로 찔렸고, 전기봉으로 성기를 포함한 신체를 구타당했습니다.
혼수상태를 겪은 적이 있는 장롄잉은 저에게 그녀가 당한 50가지 고문을 보내왔습니다. 저는 이것을 고문과 종교 자유에 관한 UN 기록계의 맨프레드 노왁 박사와 아스마 자하저 여사에게 보냈습니다.
맨프레드 노왁 박사는 구소련의 강제수용소인 굴락을 본뜬 중국의 수용소에서 노동교육을 받는 사람들의 2/3가 파룬궁수련자라고 말했습니다. 해외의 파룬궁수련자들은 중국내 수감자들과 연락하고 있으며 그들이 받은 고문과 고문자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기록에 의하면 1999년 이후 3천명 이상이 고문으로 사망했습니다.
특별히 우려되는 것은 담배를 피거나 술을 마시지도 않는 파룬궁수련자들만이 반복적으로 감옥에서 혈액검사와 혈압을 검사받는다는 것입니다. 이는 그들의 건강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그들은 인민해방군의 수입원인 생체 장기이식 매매의 주요 대상입니다. 중국에서는 2001년 이후 최근까지 논리적으로 설명되지 않는 4만건 이상의 장기이식 사례가 보고됐습니다.
중국에서는 사형수들의 장기를 사용한다고 판에 박힌 말을 하고 있지만, 저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은 살아있는 파룬궁수련자들로부터 장기가 적출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중국의 성(省) 한 곳에서만 16대의 특수 개조된 장기적출용 버스가 있습니다. 차오둥은 그의 가장 친한 친구가 어느날 저녁 감방에서 사라진 후 다음날 장기들이 제거된 채 시체보관소에서 보관된 모습을 보았다고 증언했습니다.
탄압 10년이 지난 현재, 한때는 건강이 좋다는 수련자들의 경험에 의해 당국에서도 수련을 권장했던 파룬궁에 대한 잔인한 박해가 느슨해질 기미가 없습니다.
제가 보기에 파룬궁 박해는 집단 학살에 대한 금지와 처벌에 관한 협약 제2조에 해당됩니다. 즉, ‘국민·인종·민족·종교적 집단을 파괴할 의도로 행해진 범죄로서, 집단의 구성원을 살해하는 것, 중대한 육체적·정신적 위해(危害)를 가하는 것, 전체 또는 부분적으로 육체적 파괴를 목적으로 의도된 생활조건을 집단에게 가하는 것’ 에 해당됩니다.
파룬궁수련자들에게 있어서 공산 정권은 유태인들의 게쉬타포에 해당합니다. 굴락에서 수백만 명이 죽었지만 이들은 기아로 사망한 것이지 오늘날 중국에서처럼 조직적인 고문과 강제 청산에 의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박해 10년을 맞아 저는 UN사무총장으로서 당신의 권한 내에서 중국에서 파룬궁 박해를 종식시킬 조치를 취해 줄 것을 요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