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HOME국내뉴스국제뉴스핫이슈고문혹형전포토갤러리동영상파룬궁이란?
FAQ | 고문사례 | 사망사례 | About InfoCenter 
 
왜 장쩌민은 파룬궁을 탄압하는가?
1999년 4월 25일, 베이징 푸유가(府右街)에서 1만여 명 이상의 파룬궁 수련생들이 중국정부 청원실에 청원하는 평화적인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이틀전 톈진 경찰에게 불법적으로 구금된 45명의 수련생에 대한 석방을 요구했다.

이는 즉시 국제적인 주목을 받았다. 푸유가(府右街) 오른편에는 공산당 지도자들의 공관, 중난하이(中南海)가 위치해 있었으므로 수많은 수련생들이 중국 지도자의 관저를 에워싼 것처럼 보였기 때문이다.

이 사건은 나중에 파룬궁 탄압을 정당화하는 주요 구실이 되었고, 많은 사람들에게 탄압의 직접적인 이유로 잘못 알려지게 되었다.
4.25 사건의 원인은? 탄압의 이유는?

이 기사는 이러한 주요 질문에 대하여 가능한 답변을 찾고 있다. 그것은 장쩌민이 파룬궁을 탄압하기로 결정할 때 발행한 두 개의 비밀문서에 포함되어 있다.(공산당 고위간부에 의해 최근 밝혀진 정보에 근거) 이 문서들에는 장쩌민이 단호하게 언급한 내용이 있으며 파룬궁에 대하여 가장 자주 묻는 질문, "왜 중국 정부가 이것을 하고 있는가?" 를 심층적으로 알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 참조가 될 것이다.

4월 25일 사건에 대한 오해

1999년 4월 25일, 파룬궁 사건은 보통 알고 있듯이 중국정부를 놀라게 한 갑작스런 돌발사건이 아니었다. 더군다나 중국정부가 주장하듯이 중국지도자 공관을 포위했다거나 일종의 정치적 시위도 아니었다. 1996년 6월 광명일보(光明日報) 논필 공격 사건으로부터 1999년 4월 톈진에서의 폭력사용과 경찰 동원에 이르기까지 실제로 파룬궁 탄압은 3~4년 전부터 강화되고 있었다.

대중적인 파룬궁 전파

파룬궁은 전통적인 중국 수련체계다. 1992년 5월 13일 창시인 리훙즈(李洪志) 선생이 처음으로 대중에게 전파하기 시작했다. 초기 4년 동안 중국정부는 적극 수련을 권장했다. 왜냐하면 파룬궁이 수련자들의 건강증진에 기여하여 정부의 의료비 절감에 도움이 되었기 때문이다. 중국기공과학 연구회와 공안국을 포함한 많은 정부기관에서 파룬궁과 리(李)선생에게 상장을 수여하고 공로를 인정했다.

파룬궁이 공식적인 조직은 없었지만 입소문을 통하여 수 많은 사람들이 수련하여 몇 년만에 수백만에 달했다. 1999년 초, 중국정부 통계에 의하면 중국전역에서 적어도 7000만 이상의 사람들이 수련하고 있었다. 파룬궁은 "중국에서 가장 큰 자율단체가 되었으며 심지어 공산당보다 거대하다" 라고 1999년 2월 판 US뉴스와 월드 리포트에서 언급하고 있다.

파룬궁 탄압의 강화

1970년대 말, 문화대혁명이 끝난 후 중국의 관심은 정치선전에서 경제,기술적인 발전으로 옮겨갔다. 이러한 정세변화는 정치선전과 이념전쟁에 전문적인 사람들에게 정치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감소시켰다. 정부가 필요로 하는 기구로 살아남기 위하여 이러한 사람들은 전형적으로, 정치적인 힘을 얻는 '구실'을 제공하는 정치'불안'에 의존하게 된다.파룬궁의 급속한 발전은 중앙정부 모종의 부서에 보고 되었고, '파룬궁'이 바로 그들이 필요했던 것이라고 결정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람들은 1996년 6월부터 관영언론매체를 통하여 파룬궁과 그의 창시자를 비방하기 위해 부정적인 소문을 퍼뜨리기 시작하였다. 1996년 7월 24일, 중국 언론 보도국에서는 전국적으로 파룬궁 출판물의 배포를 금지시켰다. 1997년 초, 중국 국가 안전국에서는 파룬궁을 사교로 규정하는 증거를 수집하기 위해 전국적인 조사를 시작했다. 조사는 '증거 없음'으로 조속히 끝났다. 1998년 공안국에서는 다시 조사를 지시한바, 전국적으로 많은 파룬궁 수련생이 지방 공안국에 의해 불법적인 학대를 받게 되었다. 1999년 4월 23일, 공안국은 파룬궁에 대하여 모욕적인 기사를 출판한 톈진의 모 잡지에 유감을 표시한 사람들을 체포하고 구타하도록 지시했다.

1999년 4월 24일, 톈진의 파룬궁 수련생들이 불법으로 구금된 수련생의 석방을 요구하자 톈진 정부관리는 이 사건이 중국 공안국에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베이징의 허가 없이는 석방할 수 없다고 했다. 간단히 말해서, 파룬궁 수련생들은 베이징에 있는 정부 민원청원실에 청원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로 인하여 파룬궁 수련생들은 베이징 정부 청원실에 가서 톈진에 감금된 수련생의 석방을 요청하였다. 이 와중에 4.25사건이 유발된 것이다.

장쩌민의 제2인자, 행정수반 주룽지 총리가 수련생들을 만나러 나온 후, 상황은 부드럽게 해결되었고 정부와 수련생이 납득할 수 있게 해결되었다. 전반적인 과정이 평화로웠고 질서정연했으며 모든 수련생은 주총리가 문제를 해결하는 동안 청원소 밖에서 조용히 침묵했다.

그렇다면 왜 탄압하는가?

1999년 4월 25일 다음날 아침 수천명의 파룬궁 수련생들이 진심으로 주룽지 총리를 환호하였다. 그러나 장쩌민은 이 사건에 대해 완전히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4월 25일 저녁 '상임위원회의 정치국과 기타 관련 지도자 동지에게 보내는 장쩌민 동지의 서신' 이라는 제목의 서신에서 장쩌민은, 배후에서 주도하고 지시하는 당내부의 '지도자'가 있는 것은 아닌가 하고 물으며 파룬궁을 사교로 규정했다. 이와 같이 장쩌민은, 이 사건은 당내부에 그를 대적하는 적이 있는 것을 뜻한다는 의심을 분명히 했다.

분명히 장쩌민은 4월 25일 서신에 지적한 대로 당의 직접적인 통제에 있지 않은 "아주 많은 공산당원, 서기관, 지식인 뿐만이 아니라, 노동자, 농민 및 군인이 포함된 사회적 단체(파룬궁)"을 허용할 수 없었다. 특히 당내에 그의 정치적 라이벌 중의 한 '지도자'에 의해 움직일 수 있는 거대한 단체의 막강한 힘에 위협을 느꼈다.

장쩌민은 탄압정책을 완전히 발전시켜 "중앙위원회 정치국 회의에서 장쩌민 동지의 파룬궁 문제에 대한 지체없는 해결처리"라는, 7월 제7번 서신에서 그의 파룬궁에 대한 견해를 보다 구체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물론 리훙즈와 같은 일개인은 많은 권력이 없다. 파룬궁 문제는 깊은 정치적 배경이 있다"고 장쩌민은 서신에 적었다. 그리고 나서 그는 4.25사건은 "1989년 정치폭동이래 가장 심각한 사건"이며 "효과적인 대처"를 해야 한다는 결론을 이끌어 내었다.

'1989 정치폭동'에서는 무슨 일이 있었는가? 많은 사람들이 아직도 기억하듯이 중국공산당 지도자 자오쯔양(趙紫陽)은 톈안먼 광장에서 단식투쟁하는 학생을 접견한 일 때문에 장쩌민에게 밀려났다. 장쩌민은, 주룽지 총리가 정부 청원소 밖에서 파룬궁 수련생을 만났다는 이유로 정치국 의원들 앞에서 자아비판을 해야만 된다고 말하며 '1989 정치폭동'과 같은 유사한 압력을 주었다.

장쩌민의 서신은 당내의 정적에게 이용하는 도구이고, 파룬궁이라는 견해를 분명히 나타냈으며, 어떻게 확실한 증거도 없이 파룬궁을 탄압하기로 결정했는지 잘 보여준다.

"정치국 임원 다수가 장이 잘못된 정책을 쓰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비밀이 아니다"고 CNN리포터 윌리 램이 말했다. 그는 장이 마오쩌둥 스타일의 운동으로 원로 동지들에게 그의 계열로 충성할 것을 강요하고 있다고 원로당원의 말을 인용했다. "이것은 장쩌민의 권위를 높이고, 내년의 중대한 16회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그가 독재를 가능하게 할 충분한 힘을 주게 될 것이다."

1999년 7월 장쩌민에 의해 박해가 실시된 이래 수만 명의 무고한 중국국민이 파룬궁을 수련한다고 감금되었다. 수천 명이 고문받고, 재판도 없이 노동교양소로 보내지거나 불법적으로 정신병원에 수용되었고, 수백만 명이 직장과 가정을 잃었거나 학교에서 추방되었다. 장쩌민의 단기적인 파룬궁의 탄압은 농부, 학교, 사업가 및 공무원 군인 등을 포함한 중국사회의 커다란 부분을 황폐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탄압의 진정한 비극은 중국 국민에 대한 심각한 영향뿐만이 아니라, 사실은 파룬궁에 대한 탄압이 그것을 수련하는 사람들의 특성이나 수련 내용에 해당되는 것이 조금도 없다는 사실에 있다. 파룬궁은 단순히 권력투쟁의 손아귀 속에서 볼모로 이용당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파룬궁은 중국의 복잡한 정치권력환경의 희생물인 것이다.


Copyright (c) 2005 faluninfo.or.kr All rights reserved.
E-mail to webmaster@faluninfo.or.kr